jc01rho의 일상잡다

크롬의 임시파일 폴더 경로 변경하기 본문

컴퓨터

크롬의 임시파일 폴더 경로 변경하기

jc01rho 2013.10.28 03:01

웹 브라우저로 크롬을 사용하기 시작한지 2년 가까이 되어간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인터넷익스폴로러에 비해 가볍고 속도도 빠르고 악성코드에도 안전하다.(액티브엑스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크롬 초기에는 국내의 일부 웹사이트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기도 했지만 크롬이나 파이어폭스같은 MS 이외의 브라우저 사용자가 많아지면서 많은 웹사이트들이 HTML의 표준을 준수하기 시작했다.(이전엔 인터넷익스플로러에서만 잘 보이면 끝~~) 

심지어 금융권과 인터넷 쇼핑몰들도 크롬에서 신용카드결제가 가능해졌다. 이젠 오히려 크롬 브라우저에서 결제가 안되면 크롬을 지원하는 G마켓으로 가서 구매하는 경우도 많아지기 시작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인터넷익스플로러는 설정창에서 인터넷 서핑 중 다운로드 받은 웹페이지를 유지하는 캐시의 폴더경로를 변경할 수 있지만 크롬에는 그런 설정이 없다. 반면에 인터넷익스플로러에서는 보지 못했던 다운로드 파일의 경로를 별도로 지정할 수 있다. (설정-고급설정표시-다운로드경로)

크롬에서 캐스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크롬 설치 후 생성되는 바탕화면의 단축아이콘의 속성을 변경해주어야 한다. 아래 화면과 같이 크롬의 실행아이콘에서 "마우스 우클릭"하면 표시되는 메뉴창에서 "속성"을 선택한다.

수정할 부분은 "바로 가기" 탭의 "대상" 항목이다. chrome.exe가 실행되도록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 뒤에 다음의 옵션을을 추가해주어야 한다.

--disk-cache-dir="X:\ChromeTemp" --user-data-dir="D:\WindowsImageBackup\Chrome-UserData"

--disk-cache-dir="X:\ChromeTemp" 는 웹페이지에 대한 캐시이고 (본인은 램드라이브를 X: 으로 설정하여 리부팅하면 모든 캐시는 자동으로 삭제됨.

--user-data-dir="D:\WindowsImageBackup\Chrome-UserData" 는 즐겨찾기와 구글계정정보 및 사용자 설정 데이터가 저장되는 경로다.

수정한 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중간의 공백과 큰따옴표(")에서 실수하면 적용되지 않는다.)

"C:\Program Files (x86)\Google\Chrome\Application\chrome.exe" --disk-cache-dir="X:\ChromeTemp" --user-data-dir="D:\WindowsImageBackup\Chrome-UserData"

이 옵션을 추가하고 "적용" 버튼을 누르면 작업은 완료된다.

그리고 크롬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구글에 다시 로그인하라고 한다. (사용자 설정 경로가 바뀌었으므로)

이제 이전까지 사용했던 크롬의 임시인터넷 파일을 삭제해야 한다. 안그러면 쓸데없이 디스크를 차지하고 있으므로... 크롬의 기본 인터넷 캐시 경로는 다음과 같다. (Windows 7)

C:\Users\사용자명\AppData\Local\Google\Chrome\User Data\Default\Cache

사용자 명은 Windows 7을 로그인할 때의 사용자 명임.

Windows XP는 그 경로가 조금 다르다.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계정\Local Settings\Application Data\Google\Chrome\User Data\Default\Cache

이제 이 거대한 파일 덩어리를 지우면 된다.






http://cybercafe.tistory.com/296

에서 인용합니다.




글이 없어질때를 대비한 목적입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