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c01rho의 일상잡다

자작나스(NAS)에서의 최신 미디어 자동수집을 위한 나스 구성 본문

컴퓨터/NAS & UNIX

자작나스(NAS)에서의 최신 미디어 자동수집을 위한 나스 구성

jc01rho 2018. 9. 30. 12:12



집에 남는 기기가 있다면 다들 한번씩 시도하는 자작 나스 만들기. 요즘은 ip모사의 공유기에서도 자체적으로 미디어서버(?) 기능을 지원해 다들 24시간 외부에서 접속가능한 온라인 미디어 스토리지를 가지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할수 있다고 생각한다.


추억이 담긴 사진을 저장하거나 중요자료의 백업 역시 중요하지만 자작 나스의 가치는 역시 집 혹은 외부에서 이러한 미디어들을 스트리밍 할때 그 가치가 더욱 올라가리라 본다.


이에 내 집에서의 나스 구성과 활용기를 공유하고자 하는 마음에 이 포스트를 작성한다.

자작나스로 최고인 우분투 : https://jc01rho.github.io/devlog/2018/02/11/Own-NAS-on-Ubuntu/




외부망 제공자를 변경/결정할수 없는 상황에서의 간단한 구조이지만 나름 이것저것 고민을 했었는데..


  1.  내부망에서의 대역폭을 고민하여 내부망 대역폭이 기가급인 공유기 확보. (ip 모사의 제품)
  2.  NAS 사용 용도에 사진이나 영상등 보존용 용도가 아니라 미디어 스트리밍이 주 용도임 -> 헤놀로지(Xpenology) 등 타 솔루션 고려 안함
  3.  뭔가 자동화 스크립트등을 박기 편한 리눅스 서버로 결정


해서 이렇게 구성을 하였다.


NAS  서버에 자동적으로 내가 원하는 미디어(예능,드라마)를 방송직후 계속 자동적으로 뒤져서 다운로드하고

침대위에 거치대를 통해 거치해둔 테블릿을 통해 영상 시청이 가능토록 하였다.  자기전에 공중에 뜬 테블릿의 화면을 보면서 잠드는것은 정말 행복한 하루의 마감을 보장해준다.



장비는 기존에 쓰던 오래된 데탑을 옆에 세우는것으로 끝.   OS  설치 후 원격 제어가 가능하기때문에 모니터나 키보드를 따로 둘 필요는 없었다.



다음 글에서 최신 미디어를 어떻게 수집하고 관리하는지  집중 설명 하겠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