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c01rho의 일상잡다

자작나스(NAS)에서의 최신 미디어 자동수집을 미디어 서버 구성 본문

컴퓨터/NAS & UNIX

자작나스(NAS)에서의 최신 미디어 자동수집을 미디어 서버 구성

jc01rho 2018. 9. 30. 14:00




미디어 서버란 무엇일까?


정의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 포스트에서는 미디어들을 분류/저장하고 재생기록을 보관하며, 어느기기에서 요청하건 즉시 스트리밍할수 있는 준비가 된 서버를 의미한다.


미디어 소스를 어떻게 구축하는가도 여러 많은 방법이 있다.

물론 미디어 서버가 없다면 VOD/스트리밍 서비스 ( POOQ 등. ) 을 가입해서 쓰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다만 미디어 서버의 목적에는 부합하지 않기때문에.. 내 방의 미디어 서버는 다음과 같이 미디어를 수집하고 저장한다.



토렌트 사이트  rss 를 쓰지 않는다.


  1.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과 해당 프로그램의 방송 종료시점을 기입한다

  2. 방송 종료시점이 되면 프로그램이 관련된 토렌트를 지정된 사이트에서 검색한다.(보통 방송종료 수분 내로 토렌트가 뜨기때문)

  3. 관련 토렌트를 서버가 알아서 적정 경로 (Plex 서버의 적절위치) 에 받아자동 분류 관리가 되도록 저장한다.



의 순서로 구성하고 있다.

적절한 네이밍 규칙에 따라 미디어를 잘 받아놓으면 그 이후는 미디어서버에서 저렇게 프로그램별 포스터와 썸네일을 저장하고 에피소드 목록과 자세 정보를 표출한다.



위의 2항을 만족하기 위해 모든것이 프로그래밍 가능한 리눅스 서버를 설치하였다. 파일 업/다운로드는  owncloud 로 설정이 가능하고 백업잘 잘 구성하면 기변 이후에도 원클릭으로 복구가 가능하니 오히려 여타 솔루션 사용보다 더 편리하리라 생각한다.


2의 만족을 위해   python 코딩을 통해 검색 로직과 다운로드 로직을 사용하였다.


미디어서버는   plex media server 를 사용하였고

리눅스상의 명령어를 통한 자동 토렌트 다운로드를 위해  Transmission(트랜스미션,트렌스미션) 을 사용하였다.


자세한 포스트가 다 올라오기전에 팁을 미리 공개하자면,


transmission-remote -a [ torrent파일 혹은  마그넷주소 혹은 torrent 파일의 링크] 를 주면 자동으로 추가하고 다운로드를 시작한다.



생활의 전자동화. 욕심나지 않은가?


Comments